로그인 회원가입 관리자

IKD저널 투고관련규정

『기억과 전망』 논문심사 규정


접수된 원고는 『기억과 전망』 편집위원회가 정하는 아래와 같은 심사절차를 거쳐야 한다.

(1) 제출된 논문은 관련분야 연구자로 구성된 3인의 심사위원의 심사결과에 따라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2) 심사위원들에게 심사대상 논문 및 심사의뢰서, 논문심사 평가서 등을 전달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3) 심사위원은 ① 주제의 독창성, ② 논리 전개의 타당성, ③ 전문성(내용적 깊이)과 학문적 기여 등을 기준으로 심사평을 작성하고 논문의 게재여부(‘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를 편집위원회에 통보한다.
(4) 편집위원회에서는 통보된 심사결과(‘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 - 아래 판정표 참조)에 기초하여 논문의 게재여부를 최종결정하고 그 결과를 논문게재신청자에게 통보한다.
심사위원 1 심사위원 2 심사위원 3 심사결과 판정
게재 가 게재 가 게재 가 게재
게재 가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게재 가 게재 가 게재 불가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수정 후 재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게재 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수정 후 게재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게재 불가
(5) 심사결과 ‘수정 후 게재’로 평가된 논문의 투고자는 이를 수정, 보완하여 수정사항에 대한 필자설명을 수정원고와 함께 편집위원회에 다시 제출한다. 수정에 대한 답변이 없을 경우 게재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6) 심사결과 ‘수정 후 재심’으로 평가된 논문은 해당 호에 싣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투고자는 이를 수정, 보완하여 수정본을 제출하면 다시 심사절차를 거친다.
(7) 편집위원회는 중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심사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8) 심사를 통과한 원고는 편집위원회의 기준에 따라, 교정, 교열을 거친다.